하루에 필기시험 둘다 쳐서 합격했다.
공부량은 삼일정도 하루에 4~5시간 정도 본 것 같다.
어차피 바다에 나갔을때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하며 열심히 공부했다.
문제은행에서 안나온 문제는 10% 남짓 되는 듯, 대다수가 해경에서 제공하는 문제집에서 출제되었다.
1종, 2종 문제집과 요트면허 문제집이 다른데 대략 80% 가량은 유사한 문제들이어서 어차피 볼꺼 공부한 김에 같이 치는게 나은 듯.
요트면허의 문제는, 실기시험 대비를 위한 실기연수와 필기실기 시험 없이 면허를 딸 수 있는 면제과정과 비용차이가 그리 크지 않다는데 있다. 실기연수는 대략 60만원선, 면제교육은 대략 80만원 선인데 100%합격하는 면제교육의 장점을 생각하면 돈벌이 유도성 성격도 있다.
해경 주관 시험 과정이 들러리로 전락되지 않으려면 실기연수 가격을 낮추도록 해경의 지도가 필요할 듯 하다.
공부량은 삼일정도 하루에 4~5시간 정도 본 것 같다.
어차피 바다에 나갔을때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하며 열심히 공부했다.
문제은행에서 안나온 문제는 10% 남짓 되는 듯, 대다수가 해경에서 제공하는 문제집에서 출제되었다.
1종, 2종 문제집과 요트면허 문제집이 다른데 대략 80% 가량은 유사한 문제들이어서 어차피 볼꺼 공부한 김에 같이 치는게 나은 듯.
요트면허의 문제는, 실기시험 대비를 위한 실기연수와 필기실기 시험 없이 면허를 딸 수 있는 면제과정과 비용차이가 그리 크지 않다는데 있다. 실기연수는 대략 60만원선, 면제교육은 대략 80만원 선인데 100%합격하는 면제교육의 장점을 생각하면 돈벌이 유도성 성격도 있다.
해경 주관 시험 과정이 들러리로 전락되지 않으려면 실기연수 가격을 낮추도록 해경의 지도가 필요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