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방부유해발굴감식단(이하 "국유단", 단장 이근원)은 5월 22일 목요일, 대구광역시 수성구 호텔라온제나에서 '6·25전사자 유해발굴사업 설명회(이하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ㅇ이번 행사는 대구·경북지역에 거주하는 6·25전사자 유가족을 비롯해 광역·기초자치단체·군(軍)·보건소 관계자 등 120여 명을 초청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ㅇ지난 2008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설명회는 국가를 위해 희생한 분들을 끝까지 책임진다는 '국가 무한책임 이행' 의지를 설명하고, 유해발굴사업(이하 사업)에 대한 유가족의 궁금증 해소와 국민적 참여 및 공감대 확산을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ㅇ이날 국유단은 유가족 유전자 시료채취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대구광역시 달성군청 및 수성구보건소에 국방부장관 명의의 감사장을 전달했습니다. 이어서 ▲사업 추진경과 및 현황 소개 ▲ 유해발굴 및 신원확인 성과 발표 ▲향후 사업계획 ▲기관별 협조사항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 국유단은 행사장 내 발굴 유품과 현장 사진을 전시하고, 주요 전사(戰史)를 설명하는 등 전쟁의 상흔을 되새기고 사업 과정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하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 이근원 국유단장은 "유가족의 슬픔을 다 위로할 수 없겠지만, 사업의 진행 상황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었길 바랍니다."라며 "앞으로도 마지막 한 분까지 가족의 품으로 모시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한편, 국유단은 11월에 울산·경남지역의 유가족을 대상으로 후반기 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 6·25 전사자(호국영웅)에 대한 감사·보답·존경의 시작은 '유해발굴'입니다. 유가족 여러분의 유전자(DNA) 시료채취가 호국영웅을 가족의 품으로 모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립니다. ☎1577-5625 <끝>
[자료제공 :

2025-05-22 04:14:26Z
https://www.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690361&call_from=rss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