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군은 12월 29일부터 30일까지 그리고 12월 30일 밤에 러시아 내 목표물에 대해 대규모 공격을 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크라이나
보안 소식통은 서방 및 우크라이나 언론에 우크라이나군이 12월 29일부터 30일까지 밤에 70대 이상의 드론을 발사했다고 말했습니다. 모스크바, 벨고로드, 툴라, 트베리 및 브랸스크 도시 근처의 러시아 군사 인프라 및 방위 산업 시설에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보안 소식통은 이번 공습을 러시아의 12월 29일 공습에 대한 대응으로 규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본격적인 침공이 시작된 이후 우크라이나에 대한 최대 규모의 드론 및 미사일 공격이었다. 러시아 국방부(MoD)는
러시아군이 12월 29일부터 30일까지 브랸스크, 오렐, 쿠르스크 및 모스크바 주에서 32대의 우크라이나 드론을 요격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수치의 차이는 우크라이나 군이 많은 공격을 가했음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보안 소식통이 서방과 우크라이나 언론에 제안한 대로 그들의 의도된 목표입니다.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마이크로전자공학 생산업체인 브랸스크 시에 있는 크레미니 엘 공장을 공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공장은 제조된 제품의 90%가 러시아 군사 장비 및 시스템의 부품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2월 30일에 공개된 위치 정보 영상은 브랸스크 시에서 폭발이 일어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러시아 국방부는 러시아 방공군이 12월 29일 벨고로드 주에서 우크라이나 MLRS 로켓 12기를 격추했으며 12월 30일 낮 동안 벨고로드 시 근처에서 우크라이나 MLRS 로켓 몇 발을 추가로 격추했다고 밝혔습니다. 12월 30일 벨고로드 시 근처의 러시아 군사 목표물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러시아군은 12월 29일 러시아의 대규모 공격에 이어 12월 30일 우크라이나에 대해 더 적은 수의 미사일 및 드론 공격을 실시했습니다. 우크라이나
군 관계자는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남부의 목표물에 10대의 Shahed-136/-131 드론을 발사했다고 보고했습니다. -Zaporizhzhia City에 M 미사일, Dnipro 및 Odesa 도시에 불특정 수의 Kh-59 미사일, Kharkiv City에 불특정 미사일 6기. 우크라이나 관리들은 우크라이나군이 드론 5대, 이스칸데르-M 미사일, Kh-59 미사일 중 1대를 요격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오데사 시의 기업체인 하르키우 시의 민간 기반
시설과 헤르손 시의 우크라이나 인권 위원 사무실을 공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2월 30일 러시아의 12월 29일 공습으로 39명이 사망하고 159명이 부상했으며 수백 개의 민간 시설에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코노미스트
는
29일 우크라이나 방위산업 소식통에 따르면 러시아의 12월 29일 공습은 우크라이나 미사일과 드론 생산과 관련된 시설을 포함해 우크라이나 내 방위산업 시설을 주로 표적으로 삼았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방위 산업 시설에 대한 러시아의 공격은 우크라이나가 장기간의 전쟁 노력을 위한 작전을 유지하기 위한 핵심 역량을 개발하는 것을 방해하고 우크라이나에서 공동 생산을 위해 서방 파트너십을 모색하려는 우크라이나의 노력을 방해한다는 것을 의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요 시사점
- 우크라이나군은 12월 29일부터 30일까지 밤과 12월 30일 밤에 러시아의 목표물에 대해 대규모 공격을 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러시아군은 12월 29일 러시아의 대규모 공격에 이어 12월 30일 우크라이나에 대해 더 적은 수의 미사일 및 드론 공격을 실시했습니다.
- 러시아 관리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나 서방과 선의로 협상하는 데 관심이 없으며 우크라이나에서 최대한의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라는 점을 계속해서 분명히 밝혔습니다.
- 우크라이나의 극대주의적 목표와 제국주의적 설계에 대한 크렘린의 최근 공개 수사는 러시아 정보 공간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 러시아는 러시아를 몰도바에서 위협받는 러시아어 사용자의 보호자로 규정하여 몰도바를 불안정하게 만들기 위한 정보 조건을 계속 설정하고 있습니다.
- 러시아는 러시아 입장을 지지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를 약화시키기 위해 서방 정보 공간을 적극적으로 형성하려는 시도를 계속하면서 이러한 노력을 서방에 내생적인 것으로 묘사합니다.
- 러시아 외무부(MFA)는 크렘린궁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면적인 침공을 배경으로 외교적 고립 가능성에 불안감을 느끼는 것처럼 비서구 국가들과의 외교 관계 개선을 강조했다.
- 전체 접촉선을 따라 위치 교전이 계속되면서 러시아군은 크레민나, 바흐무트, 아브디브카 근처에서 확실한 이득을 얻었습니다.
- 러시아군 사령부는 러시아 비정규군에 대한 통제를 공식화하려는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도네츠크인민공화국(DNR) 내무부(MVD)의 작전전술부대 '카스카드'를 계속 해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 러시아는 점령지 우크라이나의 교육 시스템을 통합하고 점령지에서 우크라이나 정체성을 제거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